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해외 취업, 어떻게 준비하지? 당신의 첫 출발을 위한 7가지 가이드!

등록일
2020.02.26
조회수
1442
청년 검증 모의고사 2교시_ 해외 취업, 어떻게 준비하지? 당신의 첫 출발을 위한 7가지 가이드!

“해외에서 취업하려면, 뭐부터 해야 하지?”
해외 취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해본 고민이죠. 어학 준비, 직무 준비부터 현지 생활 준비까지 이것저것 신경 쓸 일이 많습니다. 이때 해외 취업에 대한 좋은 정보를 많이 알아야 차근차근 계획을 세울 텐데요,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해외 구직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과 국가 지원을 통한 해외 취업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해외 취업에 관한 정확한 정보 얻기
해외 취업을 준비하며 인터넷 검색을 해보지만 자세하지도 않고 명확한지 의심 가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또한 여러 곳에 흩어진 방대한 정보 속에서 내게 필요한 것을 찾아내는 것도 힘들죠. 그럴 땐 공신력 있는 해외 취업 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 해외 취업 사이트가 있는데 믿을만한 곳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 같은 곳이면 믿을 수 있겠죠? 공지사항에 들어가면 다양한 해외 취업 박람회 소식을 들을 수 있는데요, 박람회를 방문하면 취업전문가를 직접 만나 고민상담도 하고 내게 필요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월드잡플러스의 해외 취업 가이드 코너에 들어가 보면 해외 진출 성공수기집이 있어 해외 취업자의 생생한 후기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2. 	나에게 딱 맞는 일자리 찾아서 지원하기

취업 준비할 때 어떤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할지 고민합니다. 해외 취업도 마찬가지인데요. 해외라는 막연한 환상만 가지고서 기업을 선택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애매한 업무 조건은 없는지, 급여나 복지 등은 적절한지 정확한 정보 파악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월드잡플러스 사이트에서는 국가별, 직종별 해외 취업 채용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상세한 모집요강과 근로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주 해외우수 일자리 베스트 20을 선정해서 공지한다고 하니, 이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하여 참고한다면 나한테 딱 맞는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해외 취업 전, 무료어학강의와 취업 강의 듣기
해외 취업에 가장 큰 난관은 ‘언어’입니다. 배우는데 시간과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잘 찾아보면 무료 강의도 많습니다. 월드잡플러스에서 운영하는 해외취업센터는 영어, 일본어, 독일어 등의 무료 어학강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원어민 수업 외에도 각 국가별 해외취업전략 강의도 개최합니다. 해외취업센터는 서울, 부산, 통영, 군산 등 전국 4곳에서 운영 중이랍니다. 

4. 	국비 지원받아서 해외 연수가기
취업으로 이어지는 여러 방법 중 하나가 연수입니다. 월드잡플러스의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은 현지 맞춤형 교육과 연수비를 제공하며, 연수 후 좋은 일자리로 연결까지 가능합니다. 
장기연수는 1인당 최대 800만원, 단기 연수는 1인당 최대 580만원을 지원하며, 트랙Ⅱ의 경우 1인당 최대 1,3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K-Move 스쿨 트랙 II’은 연봉 3,200만원 이상 양질의 일자리로 연결 됩니다. 이처럼 연수는 해외 취업 연계로 좋은 방법입니다. 


5. 	어학연수와 현장 실무, 두 마리 토끼 잡기
외국회사의 주니어로 시작할 수 있는 인턴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월드잡플러스에서는 ‘한미대학생 취업연수(WEST)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는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비즈니스 어학연수와 다양한 분야의 인턴십으로 현장 실무까지 익힐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성적 조건을 충족하면 최소 6개월부터 최대 18개월까지 WEST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해외 경험을 쌓고 싶어도 먼 땅에서 홀로 사는 생활이 걱정인데 국립국제교육원의 든든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키워보면 좋겠습니다. 



WEST를 통해 하게 될 일이 궁금하다면 선배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겠죠? K-Move 멘토 중 내가 원하는 직무의 선배를 찾아서 상담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https://www.worldjob.or.kr/kmove/cmny/main.do?cmnyRealmScd=2&menuId=1000003325

WEST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생겼나요? 학점 기준은 어디까지인지, 지원 가능한 시기는 언제인지, 토익/토스 성적 외에 토플, 아이엘츠 성적 등은 인정 가능한 지,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 등 45개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worldjob.or.kr/info/bbs/internnotice/view.do?menuId=1000000050&bbscttNo=99128&pageIndex=1&showItemListCount=10&orderByKey=&orderByType=&srchType=&srchTxt=%EC%A7%88%EB%AC%B8&srchType2=&srchType3=&srchType4=&srchType5=&srchTxt2=&srchTxt3= 

6. 	혼자서 준비하기 어려울 땐, 전문가에게 조언 구하기
해외취업박람회를 오지 않아도 해외 취업에 대해 간편히 상담할 방법이 있습니다. 월드잡플러스 상단 배너의 ‘해외 취업 상담’ 카테고리를 통해서요!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고민과 궁금증을 온라인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곳이죠! 취업·연수·기타·해외인턴(WEST) ·창업에 대해 묻고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이 제시되어 있고 그에 대한 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질문은 로그인 후 비공개로 물을 수 있고요! 대면으로 상담 받고 싶은 분들은 해외취업센터의 방문상담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worldjob.or.kr/mlrd/bbs/qna/list.do?menuId=1000000065

7. 	카카오톡채널 추가하고 해외 취업 정보 받아보기

해외 취업관련 행사 정보를 쉽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월드잡플러스 카카오톡채널을 추가하세요! 채널 추가를 해두면 쉽고 편하게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월드잡플러스가 제공하는 해외 취업· 해외 연수 등에 관련된 정보도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