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온라인청년센터

검색
심층상담 바로가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함께 이끌고 같이 밀어주는 곳! '지자체 청년센터'와 '대학일자리센터'

등록일
2020.05.25
조회수
916
 
청년 검증 모의고사 3교시_ 함께 이끌고 같이 밀어주는 곳! ‘지자체 청년센터와 대학일자리센터’


취업절벽이란 말이 이제는 일상어가 됐습니다. 중・고등학교 때부터 공무원을 준비한다는 말이 농담처럼 들리지 않는 현실이죠. 1인 가구의 증가, 미래 동력의 상실 위기 등 20대 취업은 미래 지표로 이어지는 국가적 과제입니다. 이에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20대 맞춤 온・오프라인 통합 취업/창업 지원을 진행 중인데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중제) 경험이란 보물이 가득한 곳


세상이 점점 넓어지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해외 여행에 대한 부담도 적어지고, 클릭과 터치 몇 번이면 정보도 쉽게 찾을 수 있지요. 대신 다양해진 정보 속 진짜를 찾기는 어려워지고 있죠. 대학 입시라는 가장 큰 목표를 이루고 난 후 어디로 목표점을 잡아야할지도 어렵고, 설령 잡았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접근할지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누군가 경험 많은 전문가가 바로 옆에서 도와주면 참 좋을 텐데, 문제는 누가 전문가인지 알아보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고요.
취업과 창업 준비를 어디부터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고민하지 말고 찾아야할 곳이 있는데요! 바로 ‘지자체 청년센터’와 ‘대학일자리센터’입니다. ‘경험이란 헤아릴 수 없는 값을 치룬 보물’이라는 셰익스피어의 말처럼 직업과 관련된 보물이 가득한 곳입니다. 이곳에는 직무 및 직업과 관련된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경험 많은 컨설턴트들이 맞춤형 상담과 진로탐색 등을 통해 제대로 된 길을 함께 찾아줍니다. 


(중제) 105개 대학일자리센터와 16개 지자체 청년센터 


노량진 지자체 청년센터(왼쪽)와 대전 지자체 청년센터(오른쪽) 내부

특정 대학, 특정 지역 청년만을 위한 센터가 아닌,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대학일자리센터 105개와 지자체 청년센터 16개가 있습니다. 운영주체와 위치가 다를 뿐 이용 방식은 비슷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각 센터에서 운영 중인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거나 온라인 청년센터(youthcenter.go.kr)를 통하면 됩니다.
 첫 번째, 대학일자리센터입니다. 대학일자리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맞춤형 컨설팅인데요! 취업이나 창업에 필요한 각종 지원서 준비부터 역량과 기술 향상까지 일대일 컨설턴트가 붙어서 완성까지 함께 합니다. 대학교 내에 있기 때문에 저학년 때부터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죠. 
 두 번째, 지자체 청년센터입니다. 지자체 청년센터는 대학일자리센터보다 좀 더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취・창업 실패 심리상담, 치유, 취업 튜터링 등 직접 구직 지원을 넘어 청년동아리 지원, 놀이문화 조성 및 각종 재능을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공유문화 조성 등 청년 중심의 문화형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19년도 국비지원으로 운영되는 16개의 지자체 청년센터는 아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일자리센터와 지자체 청년센터 모두 취업특강, 맞춤 일자리 정보 제공, 정부 지원 정책 소개 등 기본적인 취업 정보센터 역할은 동일하게 합니다. 


(중제) 힘내요 청년! 온라인 청년센터가 함께 할게요

충남대 대학일자리센터

정부가 지난 2016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2030세대는 '일자리와 고용'에 대해 129만 회를 언급하며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야기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힘들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온라인 청년센터(youthcenter.go.kr)에 접속해보세요. 앞서 이야기한 지자체 청년센터와 대학일자리센터에 대한 정보와 이용방법 등도 모두 자세하게 소개돼 있습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청년 정책(금전 지원 등), 전국 청년 공간 정보, 금융, 주거 관련 소식과 정책 지원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신청 방법도 확인할 수 있죠. 카카오톡을 통한 실시간 상담도 받을 수 있어 궁금한 점은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청년 관련 국가 지원은 이곳저곳 검색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험한 에베레스트에 오를 때 꼭 필요한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길잡이이자 짐꾼인 셰르파입니다! 이들이 없다면 산을 오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직업을 찾는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닌데 요즘 현실은 이 어려운 일을 더 힘들게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옆에 경험 많은 전문가가 꼭 필요하니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서 지자체 청년센터와 대학일자리센터에 방문해보세요! 여러분의 마음의 짐이 덜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페이지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