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온청인터뷰] 국민내일배움카드 참여해보니 어때요?

등록일
2021.07.06
조회수
1155

청년인터뷰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취업률이 매일 뉴스의 단골 소재로 나오고 있으며, 그만큼 청년취업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어려운 취업시장에서 우리 청년들이 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고 경쟁우위를 갖출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장점과 제도를 알아보며 실제 참여자의 후기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 누구나 일자리에 도움이 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정책으로 급격한 기술발전과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역량개발 향상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합니다.

■ 지원내용
① 국민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가능
②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 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장으로 5년간 사용 가능
③ 1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 지원(훈련비의 45~85%)

■ 신청자격
[연령]
- 만 75세 미만
[거주지 및 소득]
-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 거주지 제한 별도 없음
- 연매출 1억5천만원 이상 자영업자 및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의 경우는 참여 제한
[참여제한대상]
-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5천만원 
-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Q&A
이번 인터뷰를 위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신 김선화 씨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디지털마케터로 취업을 준비 중인 25살 유민주라고 합니다. 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하였으며, 이전에는 서울의 모 마케팅회사에서 잠깐 근무하기도 하였는데요. 근무하면서 디지털마케팅분야에 대해 알게되었고 이 분야로 취업하고 싶어서 공부하며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취업준비 때문에 여러 청년정책들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다보니 취업성공패키지 제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 제도에 참여하다보니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취업성공패키지 제도는 2021년도부터는 국민취업지원제도로 바뀌었다고 하더라고요.

Q.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데 어떤 이유가 있었나요?
학교에서 배우던 전공이 아니라서 조금 더 실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배우고 싶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에서는 자기가 배우고 싶거나 또는 관심 있는 직업훈련을 국비로 배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했던거 같아요.

Q.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취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직업훈련을 받고 마케터로써의 직무 전문성을 향상해 주어서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큰 도움이 되었어요.

Q. 어떤 점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도움이 되었나요?
실무과정을 배우고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이 일이 나와 정말 맞는 일인지에 대한 확신이 생겼던거 같아요. 이때 배운 것을 토대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자기소개서에 직무 전문성을 녹여내니 서류전형 합격률도 크게 오른거 같아요.

Q. 국민내일배움카드에 건의사항이 있으신가요?
배울 수 있는 과정이 지역마다 큰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배우고 싶은 과정이 수도권에 몰려있다보니 지방에서는 배우기가 쉽지 않을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지방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금 당장은 우선 취업에 성공하는게 목표에요. 취업에 성공해서 전문적인 디지털마케터로써 역량을 쌓고 저의 커리어를 통해 더 높은 자리로 올라가고 싶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방법

① 발급신청 안내 및 동의
② 발급신청서 작성
③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

관할고용센터에 신청서 제출 → 관할고용센터에 신청서 접수 → 관할고용센터에 필요 서류 확인 → 발급 결정되어 카드사에서 발급 진행 → 카드가 정상적으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