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온청꿀팁] 헤드헌터 그것이 알고싶다

등록일
2021.08.06
조회수
1563

취업준비? 난 직접 뛰지 않고도 한다! 헤드헌터 그것이 알고싶다


헤드헌팅&헤드헌터란? 헤드헌팅은 고객의 요청에 의해 해당직무에 맞는 인재를 추천하는 행위입니다. 헤드헌터는 이런 행위를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국내에는 약 1천 개의 업체와 2만여 명의 헤드헌터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반 인력사무소와 같이 인력을 소개시켜주는 점에서는 같으나, 헤드헌터는 기업의 임원 및 기술자 등 고급기술을 가진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추천해줍니다.


헤드헌터 이용의 장점? 첫째, 채용정보를 직접 찾지 않아도 된다. 구직자는 여러 채용사이트 및 박람회 등을 찾지 않고 헤드헌터를 통해 기업의 채용정보 등을 전달받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업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분위기 및 정보에 대해 일반 지원자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전문가의 조언을 얻을 수 있다. 구직자는 자신의 이력서 및 경력 등에 관련하여 스스로의 판단 보다 헤드헌터를 통해 구체적인 분석 등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헤드헌터 이용의 단점? 첫째, 헤드헌터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다? 헤드헌터의 실력에 따라 제안 기업을 통해 호불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채용진행과정에 대해 알 수 없다? 채용진행과정 중 일정 및 변동사항에 대해 헤드헌터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습니다. 셋째, 유능한 헤드헌터를 만나기 어렵다? 헤드헌터별로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및 컨설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좋은 헤드헌터 찾기! 검증된 헤드헌터를 만나세요! 헤드헌터의 진입장벽은 낮아 전문성이 떨어지는 헤드헌터가 많습니다. 검증된 전문성이 뛰어난 헤드헌터는 업계정보 및 구직자에 대한 컨설팅과 협상에서 좋은 결과를 유도해냅니다. 다수의 헤드헌터에게 의뢰하세요!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은 평판 등을 고려하여 검증된 헤드헌터와 정보를 공유! 이들 헤드헌터에게 의뢰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헤드헌터를 직접 만나보세요! 헤드헌터와 직접 만난다면 구직자의 취업준비 상태에 대한 컨설팅 및 업계정보 등 정보를 공유받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헤드헌터 활용법입니다. 첫째, 원하는 것은 솔직하게 말하기! 현 이직동기 및 상황 등 구체적으로 전달 시 이에 맞는 회사를 매칭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하지 않을 경우 헤드헌터 역시 신뢰하지 않아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나의 존재를 지속적으로 알리기! 헤드헌터에게는 다양한 고객이 있으며 빠른 취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보전달 및 만남 등을 통해 존재를 인지시킵니다. 셋째, 꾸준한 피드백은 필수! 서류 및 면접심사 등 탈락할 경우 관련 피드백 요청과 함께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소통을 합니다.


헤드헌터 Q&A
Q 회사에 직접지원과 헤드헌터를 통한 지원 중 어떤 것이 좋나요?
A. 헤드헌터를 통해 지원하면 면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1차로 헤드헌터에게 필터링 되었다는 판단할 수 있으나 기업에 따라 직접지원을 선호하는 곳도 있습니다.

Q. 어떤 헤드헌터가 좋은 헤드헌터인가요?
A. 본인과 헤드헌터의 궁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정보와 컨설팅을 받고 부족한 점이 많다면 본인에게는 좋은 헤드헌터가 아닐 수 있습니다.

Q, 헤드헌터에게 먼저 연락해도 되나요?
A, 먼저 연락해도 좋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채용정보가 없을 경우 시간이 지체될 수 있으나 발생 시 우선적으로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한민국 청년들의 인생 매뉴얼 온청센! 오늘도 알차게 꿀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