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온청꿀팁] 급여명세서의 주인공! 4대보험의 정!체!

등록일
2021.08.18
조회수
1410

급여명세서의 주인공, ‘4대보험’의 정체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4대보험 매달 꼭 내야해요? 제대로 알고 납부하자!
건강보험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급여를 제공하여 필요 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
*직장가입시 1년 또는 2년에 1회 국가건강검진 실시
 
국민연금 : 사회적 위험 (노령·장애·사망 등)으로 소득이 줄거나 없어졌을 때 연금을 지급하여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
*매년 물가상승만큼 연금액인상으로 실질가치 보장(매년 1월)


고용보험 : 실직 시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구직 활동,실업 예방,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 향상을 목표로 하는 사회보험제도
산재보험 :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를 징수하여 그 기금(재원)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보상을 해 주는 제도


아직 더 궁금해? 그래서 준비한! 4대보험Q&A [근로자]
Q1. 건강보험 취득 시 부양가족이 많으면 보험료가 더 나오나요?
A.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부양가족의 유·무에 관계없이 ‘보수월액’ 과‘소득월액’ 에 따라 부과됩니다.
Q2.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개인사업자를 냈습니다. 4대보험가입을 따로 해야 하나요?
A.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용자 외 근로자가 1명 이상 있으면 사업장 가입대상이므로 ‘사업장 성립신고+ 대표자 및 근로자 취득신고’ 를 하여야 합니다.


4대보험Q&A [사업주]
Q1. 법인사업장에 대표자만 있을 경우에도 4대보험가입해야 하나요?
A. 법인사업장은 다른 근로자 없이 대표자 1명만 있어도 사업장 가입대상이기에 국민연금·건강보험 취득신고를 하거나 법인사업장에서 보수를 받지 않는다면 국민연금공단건강보험공단에 무보수 대표자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Q2. 4대보험너무 어려워요. 교육을 받고 싶습니다
A.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는매년 ‘찾아가는 사업장 교육’ 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월급구멍 ‘4대보험’이 아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한 ‘보험’ 4대보험.
자세한 정보는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알차게 꿀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