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온청꿀팁] 내 신용평점 관리하기!

등록일
2021.08.26
조회수
1100

나의 신용점수는 몇 점일까? 신용 점수에 대하여 알아보자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취합하여 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  점수로 표시하는 지표로, 신용점수는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상태가 우량함을 나타내. 작년 12월부터 KCB의 새로운 신용평가체계로 더 이상 등급이 아닌 점수로만 신용평가 결과를 알 수 있어!


신용점수, 높아서 뭐해?신용점수는 금융회사는 물론 일반 기업체에서도 활용돼! 말그대로 신용점수로 그 사람에 대한 해당 분야 관련 신뢰를 판단하는 거지!
금융회사 : 대출실행, 카드개설 등의 의사 결정 시 참고지표로 활용
비금융회사 : 대리점관리, 신용거래개설, 통신 다회선이용 등의 의사결정 시 참고지표로 활용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해?
대출 : 대출 및 신용카드 개설 등 신용거래 이력은 기간이 지날수록 좋지만 연체 없이 꾸준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신용점수에 맞는 우량 금융회사와 거래해야 해. 반면 고금리 대출(저축은행/대부업)은 상환 후에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쳐 금리가 높은 대출부터 갚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 측면에 도움이 돼!
카드 : 대출이 과다하지 않고 연체 이력이 없는 체크카드 우량 사용자에 한해 체크카드 사용금액도 신용점수에 비중 있게 반영하고 있어. 그리고 신용카드 발급 건수와 신용점수는 무관해.


신용점수, 이렇게 관리해!
하나, 주거래 은행을 지정하고, 체크카드, 신용카드 발급 후 연체 없이 사용하기
둘, 현금서비스, 담보제공, 보증은 되도록 자제!
셋, 가장 중요한 것이 연체를 안 하는 것이 가장 중요!!
Why? 연체정보는 다 갚아서 해제가 되더라도 향후 5년간 신용평점에 반영된다는 사실!


너무 복잡하다고? 이것만 기억해!
신용점수 상향 : 주신용거래기간이 오래될수록, 단일채무이면서 큰 채무를 성실히 상환하면
신용점수 하향 : 다중채무자, 현금서비스아 카드론 사용, 제2금융권 대출, 중고차 할부 구입, 30일 이상 또는 1년 이상 연체


사회초년생에게는 필수인 신용점수!! 당신의 신용점수는 몇 점?


무료 신용점수 조회 가능 사이트 : 나이스지키미/카카오뱅크/토스/네이버


오늘도 알차게  꿀팁하자! 온라인청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