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나의 직무능력을 높여주는 꿀정책 3종 세트!

등록일
2020.02.26
조회수
2130
청년 검증 모의고사 1교시

나의 직무능력을 높여주는 꿀정책 3종 세트 소개!


여러분은 청년고용지원정책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수많은 청년고용지원정책 중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그야말로 꿀정책(글자 개별로 위에 강조 포인트) 3종 세트를 소개합니다. 수업료 지원에 장학금도 받고, 기업과 연결도 해주는! 아름다운 정책 지금 만나보러 갈까요? 

‘청년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 3가지 중 첫 번째! 바로 <국가기간 · 전략산업직종훈련> 정책입니다. 기업이 찾는 전문 인력 양성과 공급을 동시에 목표로 하는 이 정책은 인력이 부족하거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직종의 훈련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15세 이상의 미취업자(학력 무관)로 지원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직업 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인원만 참여할 수 있죠. 훈련 장려금은 월 최대 11만 6000원으로, 매월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에만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은 직업훈련포털(hrd.go.kr)에서 희망 직종의 훈련 과정을 검색해보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 훈련 상담을 받으면 됩니다. 

두 번째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정책입니다. 직무 능력 습득을 위한 각종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하는 일종의 교육 카드입니다. 2020년 1월부터 실업자, 재직자 구분 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통합되었어요!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제공하며 유효기간 역시 5년(갱신가능)으로 확대되었답니다.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 누구나 대상자이며, 훈련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기존 지원대상인 실업자/재직자를 근간으로 일정소득 이하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및 자영자 등이 지원대상으로 포함되며 지원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신청 방법은 직업훈련포털(hrd.go.kr)에서 희망 직종의 훈련과정을 검색한 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지원대상으로 확인되면 국민내일배움카드 계좌발급 신청 후  관할 고용센터에서 훈련비와 훈련 장려금을 받으면 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정책입니다. 기업·사업주단체·대학·훈련기관 등이 협약을 맺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개설 후 이를 수료한 청년의 입사를 주선하는 취업연계 프로그램입니다. 협약 대학에서는 일부 학점으로 인정을 해주기도 하여 재학생 입장에서는 일석이조입니다!


6개월 이내 취업 가능한 최근 졸업생이나 예정자가 대상이며(단, 창작과정의 경우 대학재학생 참여가능)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최대 6개월 동안 월 28만 4000원의 참여 수당을 지급합니다. 

꿀정책 3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정책 취업성공패키지(http://url.kr/nOrKHo)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 없이 1350)을 활용하세요! 다양한 청년정책에 대한 상담이 가능한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카카오톡 상담도 이용할 수 있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