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청정 블로그] 최대 90%감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미리 신청하고 연말정산 세금폭탄 탈출하자

등록일
2021.07.16
조회수
495524

연말정산 때 최대 150만원 감면받는 거어엇!!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작년에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입니다.

중소기업 다니면 세금과 관련해서 이것저것 혜택이 많다고 하던데..

이게 웬걸, 연말정산 때 세금폭탄을 맞았습니다.

소중한 제 월급, 이번에는 조금이라도 꼭 지키고 싶습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도, 앞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할 청년들도 모두 주목!

오늘은 연말정산에서 세금폭탄을 피하게 해줄 '중소기업 청년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 아직 한참 남았다고 방심은 금물.

아무리 좋은 혜택이라도 미리 알아둬야 받을 수 있겠죠? 지금부터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



01


중소기업 청년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5년간 최대 90%까지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정책입니다.

감면되는 한도 금액은 최대 150만원!

적지 않은 금액이니 중소기업 재직 중이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꼭 챙겨야겠습니다.


○ 신청자격은?



02


중소기업 청년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 해당하는 청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중소기업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다.

2) 현재 나이가 만 15~34세다.


소득세 감면 시 소득 조건은 고려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업종에 취업한 경우에는 신청에서 제외 됩니다.



<신청 제외 대상>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 업종 등 전문서비스업(법무관련, 회계, 세무관련 서비스업 등), 보건업(병원, 의원 등), 교육서비스업(기술 및 직업훈련 학원 제외), 해당 중소기업의 최대주주, 최대 출자자, 대표자와 그의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친족, 금융 및 보험업, 기타 개인 서비스업


작년부터는 창작, 예술, 스포츠, 도서관, 사적지 등 여가 관련 서비스업 직종의 중소기업 청년들도 신청이 가능해졌는데요.

관심이 있는 청년들은 신청 전 자신의 기업이 감면대상에 해당하는지 꼭 체크해보기 바랍니다


○ 어떻게 신청하나요?



04


우선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05


신청서는 '국세정책/제도'탭에서 '세무서식'을 클릭한 후 검색란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06


국세청




신청서를 다 작성했다면, 주민등록등본 및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병역의무자의 경우 병역 증명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신청은 청년 개인이 아닌 원천징수 의무자인 기업을 통해서만 가능하므로 서류를 모두 준비했다면 회사의 관련 부서에 제출하세요!

다만, 회사마다 신청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신청 전엔 꼭 재직 중인 회사에 미리 문의하고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모두 제출하고 나면 기업은 감면 신청을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해당 서류를 관할 세무서에 내게 됩니다.

그러면 모든 신청이 완료!


해당되는 청년들은 미리미리 준비해서 이번 연말정산 때에는 꼭 감면 혜택을 받길 바랍니다.


▼문의전화▼

☎국번 없이 126


▼국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본 콘텐츠는 고용노동부 청년정책블로그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청년정책 블로그▽


▽청년정책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