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 입니다.

온통청년

검색

자동 로그아웃 안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6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는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남은시간 :

닫기

청년꿀팁 상세정보

[2022_온청 꿀팁] 우리동네 청년정책 참여 우수 후기 당첨자

등록일
2022.07.04
조회수
1252

우리동네 청년정책 참여후기 당첨자 안내. 온라인청년센터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온청센, 다양한 소식 많관부.


 참여정책 : 서울희망두배청년통장. 안녕하세요 서울에 거주하는 29살 청년입니다. :)
제가 부모님과 살 때는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았는데
1인가구로 생계를 책임져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정부 시, 구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유튜브나 구글을 통해서 '2021 청년정책'같은 키워드로 찾았을 때 
제가 놓치고 있는 정책이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한번에 정리해줄 수 있는 온라인 청년센터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안정적인 자산을 만들기 위해서 서울희망두배청년통장에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월 20만원 미만의 금액을 3년간 내면, 매칭지원액으로 서울시에서 지원해줘서
경제적인 부담감도 덜하고, 자산을 모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자립이 필요하신 분들은 취업수당,
안정적인 자산이 필요하시는 분들은 희망두배통장
전세 보증금의 부담을 줄여주는 중소기업청년희망대출등 
많은 청년들이 다양한 정책에 참여를 해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힘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서울희망두배청년통장말고도 청년월세지원, 중기청(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
청년희망적금 등 다양한 정책을 이용중인데요, 
다른 청년분들도 지원받을 수 있다는 부분이 있다면 유튜브나 뉴스로 꼼꼼히 알아보시고
온라인 청년 센터 카카오톡 채팅방으로 주기적으로 정보를 받는것도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올해 청년정책도 언제나 지켜보고 있습니다!
청년에게 더욱 도움되는 실용적인 정책 많이 만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참여정책 중소기업소득세감면, 청년내일채움공제, 복지포인트, 경기도 청년수당, 중소기업노동자지원사업.
▶대학교 졸업 후 24살 즈음에는 [경기도청년수당]으로 (분기 25 최대 100)
 
취업전 소득이 없어 가장 여유없던 구직과정에서 작은 숨통이 트여, 
필요한 물건을 사거나 한두번씩 친구들과 밥한끼를 먹을 때 가장 지갑사정이 좋지 않을 때 비용에 대한 걱정이 줄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첫 취업시에는 [청년내일채움공제]로 (2년 만기시 총 1600/변경 전)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제도(90%)] (최대 5년)

녹록치않은 중소기업 업무환경 초봉에도 정부지원 적립금으로 인해 비교적 거리가 먼 직장도 의지를 가지고 다니게 되었고 처음 사회생활을 하며 종잣돈을 만들수 있는 뿌리를 만들어주어 첫회사에서 경력 2년이상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제도]로 연말정산시 해당부분을 환급받을 때 13월의 월급처럼 환급받을 세액이 있어 추가징수 걱정이 없었습니다.


▶이직 후 두번째 회사생활 하면서도 [복지포인트]로 연 120만원 (분기 30)  
▶그리고 분가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 /1.2고정금리 최대 1억(80%)]

저축과 월세를 내면서 부족한 생활금을 어느정도 충당 받을 수 있었고, 소셜오픈마켓과 연계 사용이 가능한 복지포인트로 분기마다 정말 필요한 생필품을 인터넷으로 싸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회사거리로 인해 분가를 하게 되었는데, 종잣돈이 부족한 상황에서 중기청 대출은 8000만원의 대출에 대한 이자가 월 10만원도 안되어 관리비와 이자만으로 깨끗한 환경에서 거주할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후 연장과 목적물 변경이 가능하여 이직/취업/결혼 후에도 주거환경에서의 큰 버팀목이 되어줄 부분으로, 부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첫 부동산 계약에 대한 시점을 앞당기게되어 빠른 독립으로 조금 더 성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중소기업노동자지원사업] 연 480 (분기60 /지역화폐) 

두번째 회사에서 지금도 2년 넘게 다니고 있지만 코로나 이후 연봉인상률은 동결되어 처우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사업으로 인해 큰금액이라 엄두 못내던 헬스나 pt를  끊어 자기관리에 투자할 여윳돈이 생겼다는 것과, 때때로 네일이나 속눈썹 처럼 아주 큰비용은 아니지만 스스로에게 쓰기엔 아깝다는 생각에 해보지 못했던 것들에대한 여유와 기회가 생겼습니다. 

때때로는 지급받은 지역화폐와 경기도배달특급과의 연동으로 친구들과 맛있는 음식을 시켜먹기도 하였고, 소소하지만 하고싶었던 것들에 대한 경험에 투자하기에 저에게 너무 힘이 되어준 정책입니다.


ㅡ
본인처럼, 졸업 후 등록금에 대한 부채 외 가진것 없이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청년들에게
생애주기별로 나라에서 다양한 사업을 지원을 해준다는 것이
정말 감사하고 보호받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4대 보험 및 세금이 많이 오른다고 하지만, 
지금까지 느꼈던 마음으로 중년 장년이 되어서도 해당부분에 세금이 쓰인 다고 했을 때 긍정적이게 받아들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나이 때에 느껴보고 해봐야 할것을 겪어보고 결핍없이 성숙한 어른이 되는것과, 
경제적 열등감과 두려움을 가지고 어른이 되어가는 것은 이후 삶에 대한 태도에도 많은 차이가 발생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다양한 청년들이 바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되어가도록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청년복지사업들이 자속 될 수 있도록 힘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여정책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 청년희망적금. 변화를 맞이하고 싶던 저에게 청년 정책은 기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요즘 청년들은 대학-졸업-취직 이라는 어떻게 보면 뻔한, 예측 가능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청년들과 같이 저도 대학 졸업과 동시에 학과와 관련이 있는 직장에 취직해 4년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더 나이들기 전에. 청년일 때 다른 직장과 직무를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다른 일을 배워볼까 고민하던 차에 내일배움카드라는 지원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이 카드 덕분에 저는 교육비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감을 덜 수 있었고, 지원 가능한 교육들을 찾아보며 스스로 어떤 것을 배우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5개월동안 내일배움카드로 지원 받아 학원에서 세무회계 수업을 수강하며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2급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고 그 결과 대학 전공과 전혀 관련이 없던 회계직으로 이직을 성공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변화에 대한 설레임과 새로움에 대한 즐거움, 배움에 대한 성취감까지 느끼며 보람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직 후 한번의 성공적인 청년 정책에 맛들려 또 다른 청년 정책에 대해 찾아보다 중소기업 청년들에게 2년간 근속 시 1600만원이라는 목돈 마련의 기회를 주는 정책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정책을 가입하며 2년 뒤 만기 수령금을 받는 제 모습을 상상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직장에서 힘든 일이 있을 때에도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희망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2021년 8월에 2년 근속을 마치고, 10월에 만기수령금을 수령하면서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성취감과 뿌듯함,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청년 정책을 통해 좋은 경험을 하다 보니 이제는 이전보다 더 청년 정책에 관심을 갖게 되고, 수시로 찾아보게 되는 제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지금 저는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해 장기적으로 은행에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 만기금 수령 후 이제까지 여러 청년정책의 도움을 받아 모은 목돈으로 사업을 차릴 계획을 세우며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로 취업에 대한 불안감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을 청년들에게 제가 느꼈던 즐거움과 설레임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꼭 다양한 청년 정책에 참여하여 청년만이 누릴 수 있는 지금의 이 혜택들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청년 화이팅!!


참여정책 대전 청년희망통장. 저는 대전에 사는 청년으로 청년희망통장 사업에 참여 중입니다.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를 수시로 들어가 참여가능한 청년 사업을
찾아보곤하는데 조건이 딱 맞는 청년희망통장 사업이 있어서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사업은 월 15만원 3년 입금 만기시, 지원금을 포함해여
총 1,1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이 안되어서 실망했던 시기에
청년희망통장을 만나게 되어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이직은 가능하지만 4대보험이 계속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현 회사를 다니면서 일에 지쳐 퇴사생각이 날때면 희망통장을 생각하면서 화이팅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달이 15만원이라는 액수가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혼자하는
정기적금이였으면 중간에 해지하고 다시 만드는 일이 반복되었을텐데
청년희망통장은 3년 만기시 내돈 540만원+청년 지원금=1,100만원의 목돈이 생기게
되다보니 3년 적금을 유지하려는 의지가 강합니다.
저는 20년 7월에 시작해서 23년 7월이면 3년 적금 만기가 됩니다.
1년정도 남았는데요. 확실히 청년희망통장은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목돈은 결혼자금으로 보태 쓸 예정이며 혼자 모든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저로서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청년의 입장에서 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참여정책 용산청년지음 청년활동공간 방문 및 이용, 온라인청년센터 오픈채팅방 이용 및 상담.
* 용산청년지음 청년활동공간 방문 및 이용 후기
회사 근처에 용산청년지음이 있다는 걸 알고 퇴근 이후 틈틈히 가서 독서도 하고, 안마의자도 사용하며 소소하게 공간을 활용하고 있어요. 혼자 노는 걸 좋아하는 타입인데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구, 너무너무 쾌적해요 :) 그리고 인스타그램 채널이 무척 활성화되어 있어 팔로우 해놓고 매달 새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공간 내에서 커뮤니티 활동은 못하고 있지만 자유롭게 본인의 일을 할 수 있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매우 대만족 중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청년분들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온라인청년센터 오픈채팅방 이용 후기
처음 오픈채팅방이 생겼을 시점부터 입장하여 현재까지 잘 이용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내 각 지역별로 정말 많은 정책들이 하루에도 몇개씩 새로 업데이트 되는데, 딱히 찾아보지 않거나 나중에 찾아봐야지 하는 순간 이미 지원기간을 넘기거나 까먹을 때가 많더라구요ㅠㅠ.. 근데 오픈채팅방에서 매일매일 관련 정책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셔서 링크 접속해 본인에게 해당되는 정보인지 파악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초반부터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지금은 많이 안정화된 것 같아 주변에도 많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ㅎㅎ

* 온라인청년센터 카톡상담 후기
몇년 전부터 카톡상담은 꾸준히 이용을 해왔습니다. 주말, 평일 상관없이 늦은 시간까지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었고, 궁금한 사항을 친절하게 상담원 분들께서 안내해주셔서 너무너무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 좋은 서비스 감사합니다!